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팀원들과 유니티 버전을 통일한다. 따라서 매번 사용하는 유니티 버전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때 그때 필요한 버전을 추가해서 사용한다. 예전에 버전을 하나 추가해뒀는데 이번에 다시 추가할 일이 생겨서 기록 겸 방법을 남겨둔다.
우선 유니티 다운로드 아카이브 사이트(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archive) 에 들어가서 추가로 설치할 버전 파일을 찾는다.
이번에 나는 2019.4.19f1을 설치해야 했기 때문에 해당 버전을 찾았고, 윈도우를 쓰기 때문에 다운로드(win)-Unity 에디터(64비트)를 선택해 유니티 셋업을 다운받았다. 참고로 내가 다운받은 버전의 유니티 셋업 용량은 1.63GB, 설치한 유니티 에디터 용량은 3.85GB 였다.
셋업을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뜬다. next를 누르고 이용약관에 동의한 후 다음으로 넘어간다.
이 부분이 중요한데, 나는 browse를 눌러서 기존에 유니티를 설치해둔 폴더(D:\Program Files\Unity\Hub\Editor)를 선택했다(보통은 C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을 것이다. 기존에 자신이 유니티를 설치했던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Unity가 경로 맨 끝에 추가되는데, 이 부분을 \설치버전명(나의 경우 \2019.4.19f1) 으로 변경해서 에디터가 설치될 폴더명을 변경했다. 경로 설정 후 next를 누르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설치가 성공적으로 끝나면 이런 창이 뜬다. 이제 유니티 허브에 가서 설치한 버전을 추가해두어야 한다.
유니티 허브를 실행한 후 설치 항목에 들어가 우측 상단의 검색 버튼을 눌러 우리가 설치한 에디터 파일을 선택한다. 참고로 추가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아카이브에 들어가지 않고 바로 추천 버전 에디터를 설치 가능하지만 3-4개 정도의 버전만 보여주므로 거기에 원하는 버전이 없을 경우에는 아카이브 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
검색 버튼을 누르면 뜨는 창에서 우리가 방금 전에 에디터를 설치한 폴더(설치한 버전명의 폴더)에 들어가 Editor 폴더를 열어 Unity 항목을 선택해주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성공적으로 유니티 허브에 새로운 버전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한 버전의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도 남겨보자면, 유니티 허브의 프로젝트 항목으로 들어간 후 새로 생성 버튼 옆의 아래화살표를 누르고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면 된다. 이후 새로 생성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버전의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창이 뜬다. 끝!